매기언니, 그릇된 여성관을 가진 채 순수한 동심을 잃은 치옥이 등 모두가 자아실현과는 거리가 먼 삶을 산다. 소녀 역시 여성으로서 순탄한 삶을 살지 못할 것도 암시되어있다. 즉, 가부장적 사회와 전쟁이라는 시대적 상황이 여성의 삶의 형태를 제한하고, 삶의 질을 훼손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part 1. 소설 속 여성인물을 중심으로 본 여성성
여성에서 여성으로 전달되는 초경의 절망감과 막막함.
-한낮이어도 벽장 속은 한 점의 빛도 들이지 않아 어두웠다. 나는 차라리 죽여 줘라고 부르짖는 어머니의 비명과 언제부터인가 울리기 시작한 종소리를 들어며 죽음과도 같은 낮잠에 빠져들어 갔
매기언니와 그러한 매기언니를 따라 양공주가 되겠다는 치옥이, 고독하게 생을 마친 할머니는 주인공이 비극적인 여성의 삶을 깨닫게 되게 하는 요소들이다,
1. 어머니
집으로 돌아왔을 때 어머니는 수채에 쭈그리고 앉아 으윽으윽 구역질을 하고 있었다. 임신의 징후였다. 이제 제발 동생을 그만
매기언니와 관계와 그늘 속에서 어두운 삶을 살다 간 할머니의 죽음을 거치면서
정적인 성장의 고뇌로 성숙해 진다.
욕망의 역동적인 이미지와 죽음의 정적인 이미지가 교차하는 고독과 사색의 공간속에서 주인공은 핏속에서 돋아 오르는 무엇인가를 감지한다. 그것은 마치 상처가 아무는 듯이, 참
양공주 매기언니와 관계의 그늘 속에서 어두운 삶을 살다 간 할머니의 죽음을 거치면서 정적인 성장의 고뇌로 성숙되어 간다. 욕망의 역동적인 이미지와 죽음의 정적인 이미지가 교차하는 고독과 사색의 공간 속에서 주인공은 핏속에 순처럼 돋아 오르는 무언가를 감지한다. 그것은 마치 상처가 아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