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매너리즘(Mannerism )이란?
용어는 예술사에서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20세기 초의 미술비평가들에 의해서이다. 이들은 그 용어를 르네상스 후반에 유향한 특정한 미술양식에 적용했다. 예술 창작이나 발상면에서 독창성을 잃고 평범한 경향으로 흘러 표현수단의 고정과 상식성으로 인하여 예술의 신선
매너리즘 작가로 꼽히고 있다. 미켈란젤로와 라파엘로 후기작을 이 경향의 일부에 포함시키는 견해가 있으나 매너리즘은 전성기 르네상스의 이상을 거부하는 것이다. 다른 고나점에서 자연미(이상미)가 아닌 세련미와 예술적 기교, 신비한 관념들을 추구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양식적 특징으로는 콘
Ⅰ.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16세기 전성기 르네상스의 고전주의에서 예술적 표현을 얻었던 균형은 견고한 현실이라기보다 하나의 이상이자 허구였다고 할 수 있는데 르네상스는 어떠한 해결책에도 완전한 만족을 얻지 못한 시대였기 때문에 그 마지막 순간까지 본질적으로 동적인 시대였다. 그런
르네상스 건축 특성
* 중세건축의 구조와 의장의 융합 - 르네상스에서 계승
* 그리스와 로마의 건축전통을 통해 계승
* 횡적인 유대감을 강조 - 휴머니즘
* 건물전체의 조화 - 평면 입면의 비례 (Proportion), 균제 (Symmetry)
* 교회당, 궁전 (Palazzo), Villa 등
▶ 재료 및 구조
1) 주로 석재, 벽돌, 콘크리트
르네상스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 부활이라는 뜻을 지닌 르네상스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를 부흥시키려는 새로운 문화 창출 운동이다. 르네상스 운동은 14세기부터 16세기까지 사상, 문학, 미술, 건축 등이 다양한 영역에 걸쳐 이루어졌다. 르네상스 시기를 세분화하면 아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