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배했던 조화와 안정이란 허구가 더 이상 명맥을 유지할 수 없게 되었고 종말론적 위기의식이 고조되기에 이르렀으며, 이러한 상태는 전유럽으로 확산되었다.
Ⅱ. 매너리즘의 개념매너리즘(Mannerism )이란 용어는 예술사에서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20세기 초의 미술비평가들에 의해서이다.
Ⅰ. 이집트 미술
이집트-BC4000 피라미드, 스핑크스, 촌장상, 서기상, 카르나크 신전, 룩소르 신전 등 그림의 특징-정면성의법칙, 고왕국 시대, 기원전 5000년경에 이집트, 인도, 중국 등지에 흐르고 있는 나일,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인더스, 황해 등의 비옥한 유역에서 각기 거창한 문명이 바야흐로 싹트
바로크적 특징이 베르사이유 궁과 같은 건축물에서 더 두드러진 이유는 회화보다 건축이 더 공적인 장르이기 때문이다. 역사상 크고 장엄한 건축물들이 나타나는 경우는 이집트나 로마제정, 절대주의 시대의 프랑스처럼 권력과 부가 중앙에 집중되어 있는 전제국가에서이다. 반면에 르네상스 시대에
II. 사회상 및 발생배경
1. 사회상
1) 외세 지배하의 이탈리아
매너리즘은 16세기의 전 유럽을 동요시켰고 정치, 경제, 정신 생활의 모든 영역에 파급되었던 위기의 예술적 표현이다. 정치적 변혁은 근대 최초의 제국주의적 강대국인 프랑스와 에스파냐가 이탈리아를 점령하면서부터 시작된다. 프랑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