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해가 계유년이었기에, 달리 이름을 지을 것도 없이 계생이라고 불렸다. 기생이 된 뒤에 애칭으로는 계랑이라고도 불렸다. 그의 어머니는 기생이었을 가능성도 있는데 아전과 기생의 사이에서 태어난 그는 자연스럽게 기생이 될 교육을 받았다. 아버지에게 한문을 배웠다고 전하며, 시문과 거문고를
기생을 지칭하는 말로 쓰인다.
기녀의 발생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조선 말엽의 학자 성호 이익의 『성호사설(星湖僿說)』과 다산 정약용의 『아언각비(雅言覺非)』에 서술되어 있다. 『아언각비』의 내용을 보면 “양수척은 버들고리를 만드는 유기장이었다. 고려조에서 백제를 쳐들어 갔을 때 이들
Ⅰ. 서론
시조는 오랜 전통을 지닌 한국의 고유시이다. 그러므로 그 속에는 우리 민족 고유의 정신적 유산이 깃들어 있다. 시가를 사상·감회·정조 등을 운율적으로 표현한 것이라 할 때 그 작품 속에 담제나 내용도 개성에 따라 다양성을 띄고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특정의 작가 층
사랑 이야기나 신라 초기 진흥왕조에 보이는 원화제도 등에서도 그러한 싹을 엿볼 수 있다. 또한 백제에도 '꽃쟁취'라는 유녀가 있었다는 전설이 있다. 이렇게 볼 때 우리나라 기녀의 역사는 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삼국시대-고구려◈
특히 고구려의 유녀들은 고구려가 다른 여러 부
대한 문학을 알아보았으므로 조선시대의 기녀들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기녀는 흔히 관기와 사기로 나누어 관기는 관가에 소속되어 있는 기생으로서 죄를 지어 나라의 각종 잔치에 나와서 시중을 드는 기녀이고, 사기는 자유로운 기생으로 기생집에서 손님들을 받는 기생을 의미한다. 춤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