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년대 말 경실련의 창립을 필두로 본격화된 한국 시민운동은 한국의 정치사회적 맥락을 고려할 때 그 성격을 분명히 이해할 수 있다. 한국에서 시민(citizen)은 계급, 계층 범주라기 보다는 운동의 지향과 과제를 집약한 개념이다. 그것은 한편으로는 체제변혁적, 계급투쟁적운동에 대한 반정립이자 동시
변혁적 리더에 속한다.이들의 집단 통치방법은 앞에서도 얘기하였듯이, 집단의 변화와 혁신을 이룩하였 더라도 그 방법에 있어서 도덕성이 상실되었고, 공동체를 무시한 개인적인 통치였기 떄 문이다.
① 마틴루터 킹 : 1955년 로지파크 사건으로 본격적인 흑인 인권운동에 참여하기 시
1.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파이너는 오늘날 학생들에게 과도한 기술공학적 논리가 학교에서 유입되는 세태를 보고 이것이 아동의 실존적 각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 이유로 파이너는 교육에 있어 자아성찰을 통해 진정한 내적 세계를 알게 되고, 문화적, 사회적 제약들이 무엇인
Ⅰ. 서론
광주민중항쟁을 전체 민족운동사의 시각에서 과학적으로 접근하려는 노력들은 사건의 직접적 원인보다는 그것이 발생한 구조적요인에 초점을 맞추고 현대 한국사회 전체의 계급배치와 투쟁양상의 변모 속에서 민중항쟁의 필연성을 설명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이런 맥락에서 광주민중항
맥락에서 80년대는 이전 시기와 대조적으로 대중이 자신의 집단적인 힘으로 20여년이 넘게 통치해 오던 반민주적 정체를 해체시켰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하지만, 당시 민주화 운동 주체들이나 이에 동참한 조직/미조직대중 모두 민주주의가 무엇이며, 지향했던 민주주의에 대한 합의는 애초에 존재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