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가 살던 시대에는 위와 같은 문제에 직면하면서, 인간에 대한 불신의 사건들이 난무했기 때문에 ‘인간이 도덕적인 존재인가?’, ‘도덕적인 존재라면 그 근거가 무엇인가?’와 같은 담론이 상당히 많이 존재했다. 맹자의 성선설을 비롯한 여러 가지 이론들은 이러한 사회적 배경에서 탄생한 것이
<맹자는 사람은 태어날때부터 인의예지가 있다고 주장. 그러나 가끔 나오는 비도덕 행위들은 외부의 간섭이 원인>
<논쟁을 통한 근거1>
고자 “ 성은 버드나무와 같다, 의리는 버들로만든 그릇과 같다. 인성으로 인의를 도모하는것은 마치 버드나무로 그릇을 만드는것과 같다.”
성은 날것이고,
론체계에 대하여 말하면 맹자가 비로소 비교적 완전한 유학체계를 건립하였다. 중국 문화정신은 유학을 주류로 삼았고 맹자의 이론은 이 사상주류의 중요한 기반과 근거가 되었다. 공자는 인(仁), 의(義), 예(禮)를 세워 놓았는데, 맹자는 성선설을 제시하여 이 학설을 보충, 완성하였다. 성선이 없으면
주장한다. 환경의 중요성을 지적하여 노력을 쌓을 것을 말한 순자의 성악설이다. 이 성악설은 순자 사상의 핵심인 동시에 맹자의 성선론과 대립된다.
이처럼 유가 사상가들에 믿는 性善論과 대립되는 性論을 펴낸 荀子의 性惡說의 근거를 살펴서 性의 근원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생각해보자.
질책으로 그들을 다스리고 예의를 바탕으로 교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의 특징에 대해 비교하여 서술하고, 성선설과 성악설의 특징을 파악한 내용을 바탕으로 맹자와 순자가 주장한 정치철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해 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