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는 중국 전국시대의 유교 사상가로서 성명은 맹가이며 자는 자여 또는 자거라고 하지만 확실하지 않다. 지금의 산둥성 쪼우셴현[에 있었던 추 출생으로, 공자의 유교사상을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의 문하생에게서 배웠다. 어린 나이에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 슬하에서 자랐으며, 맹자의 어
인해 제자들을 떠나 보내야 했으며, 군왕에게 올린 상서 때문에 죽음을 당할 위기에도 처했었다. 그러나 학문에 대한 그의 열정은 후세에 널리 전해져, 공자와 나란히 성인으로 불리게 되었다. 주자는 세상을 떠나기 직전까지 학문을 연구하고 제자들을 가르치다가 70세를 일기로 생을 마감하였다.
전국시대의 철학자인 장자는 제자백가 중 도가의 대표적 인물로서 노자의 뒤를 이어 도가를 발전시킨 인물이다.
장자의 진짜 이름은 주 였으며 전국시대 몽종지역 사람이었고 장자는 한때 관영인 칠원에서 일한 적도 있었으나 이후엔 평생 벼슬길에 들지 않았으며 10여 만 자에 이르는 저술을 완성하
(儒學風)과 유학을 위시한 동양철학에 대한연구가 서구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특히 후자의 경우는 개인주의와 합리성을 중심으로 하는 서양철학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인을 중심으로 하는 유학사상이 세계화를 보완하기 위한 해결책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맹자요로》 등이 있다. 더욱이 71세로 생애를 마치던 해 3월, 《대학》의 ‘성의장’을 개정한 점으로 미루어 그의 《사서집주》에 대한 지정이 어느 정도이었는지 엿볼 수 있다. 주자의 정치에 대한의견은 <임오응조봉사>나 <무신봉사>에 나타나 있으며 또 절동의 지방관으로 있을 때 대기근을 구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