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를 통해 미국회화의 독창성을 주장함으로써 미국 추상표현주의는 하나의 사조가 될 수 있었다. 이처럼 미국의 추상표현주의는 전쟁이후라는 시대적인 배경에서 미국 작가들 스스로 미국적 예술을 추구하려 하고 예술계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미술평론가들의 주장과 맞물려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우리나라에서는 선사시대의 바위그림과 청동기의 선각화(線刻畵) 등 주술성이 강한 도안적 단계를 거쳐 삼국시대에는 고대회화가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 이 시기에는 고구려를 중심으로 고분벽화가 성행했으며 불교회화의 유입 등으로 사실적인 묘사력이 크게 진전되었다. 그리고 솔거(率居) 등 전
회화나 전통적인 추상예술이 갖는 기하학적&비기하학적 형상성(形象性)을 초월하고자 하였다.
특히 대표적인 추상표현주의 작가인 폴록은 이런 자동기술법을 강조하여 전면균질적(全面均質的)인 공간구성과 드립페인팅(drip painting)의 개발 등 활동적인 제작행위 자체에 중점을 두었다. 추상표현주의
1) 추상표현주의의 배경
추상표현주의는 1940년대 중반부터 1950년대 초반까지 미국의 뉴욕을 중심으로 한 미술운동이다. 추상표현주의는 쉽게 말하면 단어 자체가 주는 의미처럼 자연을 재현하지 않고 예술가의 주관적 감정이나 본능적 욕구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즉 내용
Painting)이 대표적인 예이다. 3D는 3차원 이미지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의 3차원 데이터를 입력하여 만들어지는 과정을 뜻하는 것으로, CAD/CAM의 렌더링이 대표적이다.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은 이러한 컴퓨터 그래픽에 시간의 축을 더한 것으로 ‘시간의 예술’로 불리며, 4D 또는 CAA(Compu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