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론에 대해서 다루려고 합니다.
퐁티의 존재론에는 과학이 자발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존재론적 관점에 대한 거부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생활경험의 구체성과 그 의미를 무시하는 과학은 존재하는 것들 일반에 대해서 단지 그 표상을 통해 하나의 존재의미를 획득하게 됩니다, 그러나 메를로 뽕띠
지각의 우위
과학이 자발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존재론적 관점에 대한 거부
수풀, 평야의 의미?
사실 자체로 돌아가 본질을 보려 함
“지식에 선행에 있는 세계, 그리고 그것이 항상 뜻하는 세계”
존재의 참된 체험적 의미를 찾고자 함
현상학적 환원
지향성
반성 이전의 체험
세계
2) 현상학의 원리
① 절대적 명증의 근원
- 우리 인식의 권리 원천은 "원본적으로 부여하는 직관"임.
이는 우리의 "직각에 근원적으로 제공되어 있는 것", 또는 "우리가 의식 자체에서,
즉, 순수 내재성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통찰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함.
- 어떤 존재 정립이건 어떤 주
1. 들어가는 말
데카르트의 코기토 명제가 새로운 시대의 철학의 문을 열어젖힌 후 오랜 기간, 우리는 근대적 의식의 철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데카르트가 코기토 명제를 도출하는 방편으로 사용한 방법적 회의는 인간 주체에 대한 의식적 내적 반성에 기초하고 있으며, 인간 주체의 의식에
세계 내의 인간 실존에 대한 해석에 힘쓰며 인간 실존의 구체성과 문제적 성격을 강조하는 철학.
주로 20세기의 철학운동으로 대표자는 독일의 마르틴 하이데거와 카를 야스퍼스, 프랑스의 가브리엘 마르셀, 장 폴 사르트르, 모리스 메를로퐁티, 스페인의 호세 오르테가 이 가세트, 러시아의 니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