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아적 정치신학으로 전개된다.
1. 십자가적 정치신학의 이념
십자가 신학은 한국민족의 분단과 양체제의 대립을 단순히 현상적인 정치역학인 관계나 사회경제가적인 연관에서만 보는 것을 넘어서서, 그것의 신학적 의미를 규명하고자 한다.
십자가적 정치신학은 한국민족의 분단과 통일
Ⅰ. 서론
관념론과 유물론의 모순, 주관주위와 객관주의의 모순은 종교의 가장 내적인 본질을 구성한다. 그리고 성사는 이 모순을 감성화 한다. 그러나 성사는 신앙과 사랑이 없으면 무이다. 그러므로 성사의 모순은 우리를 신앙과 모순으로 인도한다.
종교의 객관적인 본질, 즉 신의 본질이 순수한
Ⅰ. 개요
80년대 베른하르트 문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말하고 있는 상호텍스트성과 장르해체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은 엘리어트 등에 의해 이미 모더니즘 시기에 도입되기는 했지만,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비로소 핵심적인 지배소로 자
메시아적 희망의 상징이 하나일 것이고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매우 소박한 의미에서의 영웅성이 나머지 하나일 것이다. 나우시카, 시타, 산, 오늘이는 민족을 구원하는 영웅에 해당하며 단결된 힘에 대한 욕망의 투사체이다. 반면에 사츠키, 센, 소피, 마리, 여우비 등은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