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 것이라고 믿고 그 대안으로서의 무조음악을 기법적으로 보완해야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쇤베르크는 12개의 반음에 기초하여 음악을 조직하는 방법을 고안하였고, 그 기법은 작품 전체에 일관된 구조적 기초를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일련의 음고와 음정을 조절하고 통제하여 작품
서양 음악의 역사가 진행되는 동안 성경과 관계된 수많은 작품들이 작곡되고 연주되어왔다. 이러한 음악들은 대체로 성경의 내용들을 가사로 표현하거나 그 스토리를 바탕으로 ‘언어적으로’ 표현하였다. 하지만 20세기 작곡가 올리비에 메시앙은 이전의 종교적인 곡들과는 다른 방법으로 자신의 성
선법성, 화음연류, 다조성 등이 그 역할을 다하고 있었으며, 20세기에 이르러 대체로 전시대 즉, 낭만 후기 시대와 일치하는 세가지 경향(주요 노선)을 찾아 볼 수 있다.
① 각 민족의 민속적인 어법에서 의미 있는 요소들을 채택하고 있는 음악 양식이 계속해서 성장하였다.
② 20세기 초기의 새로운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Ⅰ. 개요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로 사람들은 쭉 자유로운 표현욕구와 이를 제지하는 형이상학적 계율 사이에서 끊임없이 방황과 갈등을 거듭해 왔다. 그래서 예술의 역사는 디오니소스와 아폴로의 영원한 갈등과 대립의 역사라고 한다. 디오니소스의 분출하는 생명력이 고개를 들 때마다 아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