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타버스의 정의
메타버스란 “가상(Meta)과 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온라인 속 3차원 입체 가상세계에서 개인들이 아바타의 모습으로 구현되어 소통하고 경제활동을 하거나 놀이 및 업무와 같이 현실의 활동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을 뜻한다. 메타버스 플랫폼은 기존의 단순한 가상현실과 비교하여
1. 메타버스 정의
가상현실보다는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인 메타버스는 가상이나 초월을 뜻하는 Meta(메타)와 실제 현실을 뜻하는 Universe (유니버스)의 합성어로서 현실을 초월한 가상의 세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메타버스는 실제현실과 가상현실이 상호작용하며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면
메타버스의 유형, 특징, 활용사례, 발전방향 분석
1. 메타버스의 개념
메타버스 개념은 1992년 닐 스티븐슨의 SF소설 ‘스노우 크래쉬(Snow Crash)’에서 유래되었다. 이 소설에서 묘사하고 있는 상황을 메타버스 개념으로 가져온 것으로 ‘아바타’(Avatar)라는 개념도 처음 등장하였다. 메타버스라는 가
Ⅰ. 서론
메타인지 개념의 위상을 과학적 이론화의 단계라는 틀로 해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과학적 이론화는 몇 가지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처음 단계에서는 목표 지향적으로 실행 가능한 새로운 이론을 얻는데 전력을 쏟게 된다. 다음 단계에서는 하위 시스템들 개발 세련시켜 유연하게 움직이
Ⅰ. 서론
메타인지 개념을 규명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념의 불명확성에 대한 원인이 다각적으로 탐색되어 왔다. 가장 많이 거론되는 문제점은 Wellman(1983)이 지적한 다음 두 가지이다. 첫째는 어떤 구체적인 행동에 대해 그것이 메타인지적인지 아닌지에 대한 객관적인 합의점이 없다는 것이다. 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