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인 것, 이야기를 작가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플롯은 이야기, 사건의 배열이 아니라 장치들인 것으로 보았다.
(3) 메타픽션
네오 아방가르드로 불리는 초기 포스트모던 전위문화는 모더니즘의 아방가르드에 비해 보다 지적이고 체계적인 성격을 띠고 있었다. 네오 아
1. 포스트모더니즘내의 글쓰기-메타픽션메타픽션: 픽션과 리얼리티와의 관계에 의문을 제기하기 위해 가공물로서의 그 위상에 자의식적이고 체계적으로 관심을 갖는 허구적인 글쓰기이다. 이러한 글쓰기들은 구성을 이뤄나가는 자신의 방법들을 비판하면서, 서사소설의 근본적인 구조들을 검토할
3.작품 속에서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특징
1) 메타픽션적 요소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이 소설은 철저한 삼인칭 관점, 유추와 형용사의 배제, 지루할 정도로 반복되는 대사와 행동 등의 형식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장에서 살펴볼 형식적 특징은 소설의 서문에 등장하는 메타픽션적
메타픽션?
소설의 문맥들이 상호 중첩되거나 현실과 소설을 서로 하나로 연결되게 하는 실험소설
정확한 역사적 자료의 바탕에서 소설을 시작하여, 그것을 보는 작가의 자의식으로 변형된 묘사들이 주를 이룸
->작품 소설 속에서는 어디에서 어디까지가 상상이나 허구이고 어디까지가 역
메타픽션’ 기법을 중심으로
박형서의 소설『날개』의 액자 밖, 큰 틀은 ‘유명한 작가’를 자칭하는 화자, ‘나’의 대머리가 멋진 친구 K의 장례식에서 보았던 한 노파에 관한 에피소드에서부터 시작된다. 화자인 ‘나’는 ‘심심하던’ 찰나, 시간을 헤아리며 170년 후의 미래를 상상한다. ‘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