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은 카톨릭 교회의 잘못을 고쳐서 신약교회의 원형으로 개조하려는 운동이었다. 그런데 16세기의 종교개혁의 모습을 보면 루터만 이아니라 그 이전 사람들이 있었다. 위클이나 후쓰는 사상적인 개혁자들이었고 사보나롤라 같은 이는 도덕적인 개혁자였고 버나드나타울러나 엑카르트는 신비적
대한 학교교육을 주장하여 여성교육의 개척자
- 수업료의 공납제 및 무상교육제의 실시
- 1642년 고타교육령에 영향을 줌
Ⅲ.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멜란히톤
루터의 교육사상을 구체화하고 실천한 사람으로 신교대학을 개편하여 당시의 모범적인 대학으로 발전시켰으며, 학교 안에
Ⅰ. 독일 종교개혁기 교육사상가 루터
1. 교육목적
루터가 생각한 교육은 종교적인 사람을 기르는 것이고 내세의 구원을 얻기 위한 개인의 정신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는 것이었다. 루터가 생각한 참 지혜는 자기 자신과 하나님을 참되게 아는 것이었다. 인간은 가련하고 상실과 죄인들이고 하나님께서
Ⅰ. 종교개혁의 배경
종교개혁은 형식적 교권주의에서 탈피하여 오직 성서에 의해서만 복음을 가질 수 있다는 신앙의 해방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르네상스는 상업자본가 계급을 기반으로 하여 일어난 운동으로 주로 미적 가치를 동경하여 개인적 교양을 자랑하며 세속적인 명성을 얻으려는 소위 향
Ⅰ. 율법의 의미와 의의
그리스도의 법을 영문으로 표기할 때, `the law`라고 하며, 유대의 율법을 표기할 때도 ꡐthe law`라고 한다. 또한 희랍어로는, ꡐνμοꡐ(법)라고 한다. 그렇다면, 유대의 율법이나 그리스도의 법이나 문자적 표현은 차이가 없고 다만, 의미론적 차이만 있다고 보여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