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주만유의 본원소식을 진공묘유로 표현한 것은 상당히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다. 특히 '진공'이란 용어는 이미 원시불교 시대인 아함부의 광의법문경(廣義法門經)과 중아함부(中阿含部)에 나온다.
'위수관행(爲修觀行), 위치연수(爲熾然修), 위응수도법(爲應隨道法), 위멸조도장법(爲滅
Ⅰ. 서론
소태산 대종사에 의하면 인간은 누구나 본래 부처요 진리적 존재이다. 다만 부처인 본성, 진리인 자성이 이기적인 탐욕에 가리게 되면 파란고해를 돌고 도는 무명 중생이다. 그러나 우리 인간은 무시선법의 수행으로 우리는 인간의 진면목인 부처를 회복할 수 있는 존재 즉 성불의 가능적 존
Ⅰ. 원불교 선(禪)과 작업선
'소태산 대종사의 유사시 작업선의 중요한 특징중의 하나는 근로 혹은 노동을 선의 중요한 일부로서 생각하는 점이다. 근로 또는 노동과 선은 하나로 연결되어야 하는 것으로서 유사시의 동적인 선에 있어서 근로 또는 노동은 결코 결여될 수 없는 불가결한 요소이다.' 교
Ⅰ. 개요
대승불교는 중국과.한국.일본에 본격적으로 전래된 불교이다. 대승불교에서 중요시하는 것은 누가 얘기했느냐 가 아니라, 어떤 얘기를 했느냐이며, 어떤 얘기를 했느냐 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느냐이다. 이러한 간단한 지식을 바탕으로 중관파의 공사상과 중관파의 반야바라밀다
Ⅰ. 서론
우리들이 선공부하려는 뜻은 무엇 때문일까? 이 문제는 지난날 많은 사람들이 선을 하기 위한 일차적인 물음이었다. 그 중에 가장 먼저 나온 것은 마음을 맑히기 위해 선공부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일찍이 불타이전에도 전통적으로 전해오는 수정주의(Upasama vada)사상이 그러했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