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국 명나라(명대)의 권력
한족(漢族)이 몽골족이 세운 원(元)나라를 멸망시키고 세운 통일왕조(1368˜1644)이다. 중국 민족은 몽고족(원나라)에 정복되어 약 100년 동안 지배를 받았다. 몽고족의 압박에 시달리던 중국인들은 원나라가 쇠퇴한 틈을 타 각지에서 반란을 일으켰다. 머리에 붉은 수건
명대에 성리학은 더욱 융성하였다. 성리학은 그 자체로 완벽한 사상 체계를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이를 거스르는 새로운 사상의 출현은 기대하기 어려운 듯 보였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 속에서 명나라 중엽, 왕양명이 나타나 양명학(陽明學)을 일으켰다.
2. ‘심즉리’설의 탄생
<심즉리>설이란 '
1. 명대 소설 개관
명대는 중국이 근대화하는 시기와 직접 접속되는 시대로서 중요한 성장 변혁기였다.
명의 문화정책은 처음엔 복고국수주의, 몽골색 불식에 힘을 기울였으나 뒤에는 경제발달과
서민생활의 향상, 도시의 번영, 교육의 보급에 따라 대중적 색채가 짙어졌다.
또한 과학사조가 들
1) 서론
명나라는 1368년 주원장에 의해 원나라 이후에 세워진 나라이다. 원·명교체기는 이민족왕〔원조(元朝)〕를 타도하고 한민족왕조〔명(明)〕를 회복시켰다는 점에서 종래 무수히 반복되어 온 왕조교체와는 성격이 다르다. 더욱이 이러한 원명교체의 정치적 의미가 더 한층 중용성을 가질 수 있는
정화가 섬긴 영락제(永樂帝; 1360~1424)는 명나라 제3대 황제.
홍무제의 넷째 아들이었기 때문에 연왕에 봉해졌고, 베이징에 주재하면서 몽골의 침입에 대비하였다.
1398년에 홍무제가 세상을 떠나고 조카인 건문제가 황제로 즉위하자 영락제는 반란을 일으켜 1402년에 수도 난징을 점령하고 황제에 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