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가 소개
1.1. 저자 논란
<수호전은>민간에서 전해 내려온 이야기와 강창,화본,잡극 등 다양한 민간문학 양식을 통해 점차 다듬어지다가 이런 것 들을 기초로 명대 초기에 들어와 백화문 장편소설로 정착되었다. 이렇게 이야기꾼의 재담과 광대들의 잡극 속에서 수호지는 계속 변주되고 재구성되
작가 조설근의 진보적 세계관과 탁월한 작가적역량에 기인하는 것이며, 이는 청초기 인정소설의 부정적 측면에 대한 혁신이자 쇠퇴에 대한 반동의 결과라는 의미도 함께 지니며 사실 청중엽의 소설은 삼엄한 사상통제로 인해 풍정과 일사에만 주력했기 때문에 사실상 청초기보다 퇴보했다고 할 수 있
전기(傳奇)의 성행으로 원말(元末),명초(明初)에 강남의 희곡 작가인 고명(高明)이 지은 <비파기(琵琶記)>를 중심으로 뒤이어 <형차기(荊紁記)>, <백토기(白兎記)>, <배월정(拜月亭)>, <살구기(殺狗記)>등 새로운 극본의 등장과 작가들의 등장으로 강남지방의 새로운 형태의 전기(傳奇)가 완성된 것이다.
하잖아요”라며 봉건사상에 깊이 빠져 있는 남자주인공에게 자신에 사랑에 대한 마음과 태도를 단호히 드러내고 있다.
결국 작품 속 영혼의 천녀는 자신의 이상적인 사랑을 추구하기 위하여, 시대적 규범을 깨뜨리고 목숨을 걸고 사랑을 추구하는, 바로 작가 마음속의 “이상적 천녀의 형상”이다.
1. 원명대의 사회적 체제
《천녀이혼》은 원대에 《모란정》은 명대에 등장한 작품이다. 두 작품은 만들어진 시기가 다르지만 당시에 처해 있던 사회적 배경을 통해 작가들이 나타내고자 했던 바는 공통된 맥락을 보인다.
원나라는 몽고족이 금나라를 침략을 하여 세워진 나라이다. 이민족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