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청성도소식 득실장송피주 관애불통 익주종사정도 향장헌계 교타견벽청야 고루물전 면부득심하담우
得悉 [d?x?]…것을 들어 알고 있습니다
?隘[gu?n’?i]① 관문 ② 요새 ③ 요충지
유비는 법정을 머물게 하며 성도 소식을 탐지해 듣고 장송이 주벌을 당하고 관문이 통하지 않음을 익주종사인 정도는
되어 있는 <서왕가>가 불교가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극락왕생의 인연으로서의 염불공덕을 권장하되, 백년탐물(百年貪物)이 하루아침 티끌이요, 삼일 동안의 염불이 오히려 백만겁에 다함이 없는 보배라고 제시되어 있다. 불교가사에서 특징으로 삼는 염불공덕의 권장을 언급하고 있는 것이다.
명리권곡(名利勸曲)〉·〈재가권곡(在家勸曲)〉·〈빈인권곡(貧人勸曲)〉으로 나누어 승려, 일반신도 그리고 빈민이 해야 할 일 등을 열거했다. 당시 불교 교단에서 일반신도를 교화하는 가사를 계속 필요로 하여 불교가사가 질적으로, 양적으로 크게 발전했음을 보여준다.
19세기에 들어와 동화화상(東
탐탁지 않게 생각하던 홍국영이 세도를 잡고 벽파(僻派)를 박해하자 생명에 위협을 느끼고 황해도 금천(金川)에 있는 연암협(燕巖峽)으로 피신하여 은둔 생활을 하게 된다. 연암이란 호는 이 골짝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이곳에서 2년쯤 지내다가 정조 4년(1780)년, 홍국영이 정권에서 물러나자 가족을 이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