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말에 이르면 차츰 나라의 위기와 백성들을 돌보지 않고, 불교의 공무(公無) 이론을 제창하여 유교를 포기하고 선문(禪門)에 들어가서 현실을 도피하는 자가 많아 심학횡류(心學橫流)라는 비난을 받았다.
즉, 명대의 대표적인 사상은 바로 주자학과 양명학을 중심으로 하는 신유학이다. 이러한 신유
명말에 이르면 차츰 나라의 위기와 백성들을 돌보지 않고, 불교의 공무(公無) 공무(空無) : 대우주 삼라만상은 아무 것도 없이 텅 비어 있어 어느 한 물건도 실재(實在)한 것이 없다는 이론.
이론을 제창하여 유교를 포기하고 선문(禪門) 선문(禪門) : 불문(佛門)에 들어간 남자.
에 들어가서 현실을 도
1, 저자와 책 소개
명-청대의 학자 황종희가 저술한 명이대방록(明夷待訪錄)은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조국인 명나라가 오랑캐인 만주족에게 멸망해가는 암울한 시기에 새로운 시기를 갈망하는 마음을 학술적으로 저술한 책이다. 황종희(黃宗羲, 1610년 ~ 1695년)는 중국 명말 청초의 명성있는 학자이자
2. 명대 전기의 유래
-남희; 극본인 동시에 공연양식이 됨
-명대 전기; 극을 위한 대본, 즉 Text의 기능만을 하게 됨
즉,, 남희는 연희 방식의 희곡으로 공연이 위주였으나, 명대 전기는 읽는 문학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처럼 남희와 전기가 양식이 다르므로 성격상 많은 차이점을 보이게 되는데 가령 남
중국 고대의 회화
동양화란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발생한 문화권 내에서의 여러 가지 형태의 그림을 말한다. 그림은 원시시대 인류가 생활을 하면서부터 사용하는 기물(器物)이나 무덤의 벽에 장식이나 의장의식으로서 그려지기 시작하였으며, 점차 시대를 경과하면서 사회적 변화와 의식에 따라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