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나드)이며, 이것들은 자연의 진정한 원자이자 사물들의 원소라고 주장했다. 원자는 연장된 물체라고 여겨지는 반면에 라이프니츠는 단자의 힘 혹은 에너지로 기술했다. 그러므로 라이프니츠는 물질이 사물의 제 1 구성 요소가 아니라. 힘의 요소를 갖춘 단자가 사물들의 근본 실체를 구성하고 있다고
2. 라이프니츠의 데카르트 비판
-실체 개념과 관련하여
실체 (substance)라는 말을 정의해 보면 '소멸하지도 파괴되지도 않으며, 단일성으로서 그리고 변화하는 성질들의 불변하는 담지자로서, 다른 것에 의존함이 없이 그것 자체에 의해 존재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데카르트는
모나드론(단자론)
메이슨(Stephen Finney Mason)의 '과학의 역사(A History of the Sciences)'에 단자에 관해 다음과 같이 기술되어 있다.
"단자는 생명력의 비물질적 중심이다.....자율적 존재이며 상호간에 물리적 작용을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단자는 조물주로부터 유래한 유일한 것이며, 이 조물주에 의
1. 개요
골로새서는 골로새교회의 교인들에게 보내는 편지로 사도 바울이 로마의 감옥에 수감되었을 때 작성하였다. 황제에게 재판을 받기 위해 로마에서 머물던 사도 바울은 에바브라로부터 골로새교회의 상황에 대해 전해 듣게 되었다. 골로새 교회의 교인들이 대체적으로 잘 지내고 있으나 몇 가지
모나드의 영역
처음 책을 접했을 때 모나드라는 단어가 생소하게 다가왔다. 자주 사용하는 단어가 아니기 때문에 제목이 낯설다는 느낌이 가장 먼저 들었다. 그리고 몽환적인 표지를 보며 신선한 느낌을 받았다. 표지의 삼분의 이를 차지하는 커다랗고 영롱한 달은 마치 칼로 베어낸 듯 깔끔하게 반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