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paleo-modernism)과 `신모더니즘`(neo-modernism)으로 구분하고, 전후 예술에의 어느 정도 연속성을 주장한다. 한편 우리는 이 운동을 시간적인 제한을 갖는 것으로 간주할 수도 있으며 시간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최상의 초점은 일군의 작가를 살펴봄으로 맞추어질 수 있을 것이
Ⅰ. 상징주의작가
일반적으로 상징파는 고답파의 객관주의에 대한 반동(反動)으로 일어났고, 분석에 의하여 포착할 수 없는 주관적 정서(主觀的情緖)의 시적 정착(詩的定着)을 목표로 했다고 한다.
그러나 A.티보데는 고답파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롱사르로부터 위고에 이르기까지 프랑스시 전반에
모더니즘은 제 1차세계대전에 앞서 이미 시작되었으며, 적어도 사회·경제적 측면에서는 모더니즘이 발전하는 데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어떤 의미에서는 오히려 방해가 되는 요소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모더니즘은 전쟁중 잠시 소강상태를 맞았을 뿐, 이 전쟁은 이데올로기적 정신적
Ⅰ. 서론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하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20세기 후반은 다름 아닌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일반적인 용어이다. 가장 좁은 의미에
모더니즘
- 기존 전통 타파;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요소 거부
- 양성론 (Androgyny Theory) 주장; 남성과 여성의 공통적인 면이 조화를 이뤄야 완벽한 인간성을 이룰 수 있음. 당시 남성중심적 사회와 여류작가 비타 색빌 웨스트 (Vita Sackville-West) 와의 동성 연애의 영향.
- 불연속성에 대한 믿음; 연속적 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