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즘의니 단순한 연속이라든지 아니면 단절이라는 관점에서 파악될 수는 없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어떤 경우에 모더니즘의 논리적 계승의 성격을 지니기도 하고, 또 다른 경우에는 그것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과 단절의 성격도 없지 않다. 이런 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현대 이
니체(F. W. Nietzsche, 1844-1900)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실존
주의와 교육과의 관계를 논한 학자는 마르셀(Gabriel Marcel), 부버(Martin Buber), 볼노브(O. F. Bollnow)와 닐러(George F. Kneller) 등이다.
김정환은 실존이란 집단에 해소되지 않고, 공통성에 의해 통분되지 않으며 하나하나의 타에 견줄 수 없는 인간존재를 가
* 여성과 평생교육
여성평생교육은 형식상 교육 대상으로서의 여성에 대한 평생교육이라는 의미
로 쉽게 이해될 수 있다. 생물학적인 성별로서의 여성에 대한 평생교육이라는 의
미다. 그러나 실상 여성평생교육의 존재 의미는 평생교육 일반에서 여성에 대한
평생교육을 분리하여 다루게 된 배
넷째, 포스트모더니즘에 입각한 교육은 학생에 대한 전통적인 견해를 수정할 것을 요구한다. 전통적인 교육에서 학생은 지식이나 가치를 주어지는 대로 배워나가고 수용해 나가야 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간주되어 왔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세계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형성해 나가는 데 있어서 학생 개
===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은 결코 단순한 모더니즘의 변형이나 아류가 아닙니다.
그것은 20세기의 지배 적 사조가 모더니즘이었기에, 그리고 포스트모던 시대의 사조라는 의미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명칭을 갖게 되었을뿐 본질적으로는 탈모더니즘적, 탈리얼리즘적 속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