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은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다수 나왔는데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작가로서 평가받고 있다.
박태원의 작품인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은 소설가구보가 정오에 집을 나와 새벽 2시경에 귀가하기까지 하루 동안의 여정을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되고 있다. 그 경로는‘집 → 경성(서울) 거
현대소설
일제강점기에는 동경 유학을 다녀온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서양 현대소설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작가들이 출현하였다. 그들은 일본에 수용된 동시대 서양의 소설 개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들의 서양문화 수용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적응과 조선의 전근대적 모순을 혁파
작품들을 발표하게 된다. 이 시기 박태원의 문학은 이전의 문학적인 기교가 크게 퇴색하고 자신의 문학 활동을 신변잡기를 소재로 한 소설이나 통속소설 그리고 중국 소설이나 야담의 번역, 중국의 고전 정리에 한정시킨다.
해방 후에는 확대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역사와 민중의 삶에 대한 깊은
작품의 이데올로기보다는 문장 그 자체의 예술성을 중시하고, 새로운 소설적 기법을 시도하는 한편, 인물의 내면 의식 묘사를 중시하는 등 강한 실험 정신을 보여 주었던 것이다. 이러한 작품 경향으로 인해 박태원은 이상(李箱)과 함께 1930년대의 대표적인 모더니스트 작가로 꼽힌다. 이 모더니즘적인
작품 수는 대략 60여편에 달하며 그것을 유형별로 분류하면, 〈천변풍경〉등 시정에 흐르는 여러가지 소시민적인 사건을 소재로 한 세태소설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등 심리주의적인 수법으로 당대의 무기력한 인텔리의 생태를 그리고 있는 작품군, 〈우맹〉등 신문이나 잡지의 흥미를 위주로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