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과 현실의 영역에서 몇 세기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해온 근대성(modernity)에 대한 회의의 물결은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이라는 시대적 조류의 형태를 띠고 인문사회과학 전반과 건축, 미술, 영화, 무용, 사진학, 문학, 사회운동 등 다양한 이론적 영역과 사회 활동에 걸쳐 나타났다. 따라서 넓은 의
모더니즘이란 1920년대 일어난 근대적인 감각을 나타내는 예술상의 여러 경향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예술상
Ⅰ. 서론
ꡒ2차대전 당시 나찌 폭격기의 런던 폭격보다 더 비참하게 런던을 망친 개발업자의 횡포ꡓ라는 찰스황태자의 말은 런던에 세워진 모던 건축물들을 강력하게 비난하는 말이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주로 1970년대 이후에 일어난 여러 사조를 말한다. 특히 건축 부분이 두드러졌다. 포스
모더니즘은 제 1차세계대전에 앞서 이미 시작되었으며, 적어도 사회·경제적 측면에서는 모더니즘이 발전하는 데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어떤 의미에서는 오히려 방해가 되는 요소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모더니즘은 전쟁중 잠시 소강상태를 맞았을 뿐, 이 전쟁은 이데올로기적 정신적
모더니즘이란 그 근저에 놓여있는 힘에 의해 문학의 사실주의적 표면에 주름이 잡혀버린 것을 뜻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어쨌든 전혀 미학적인 혹은 고도의 사회학적 논리로부터 혼란이 야기될 수 있는 것이리라. 따라서 비록 우리가 현대(modern)와 당대(contemporaries)를 구분한다 할지라도, 아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