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의 특징
현대 무용은 `동작이 무용의 실체`라는 점에서 무용을 하나의 독립된 예술로서 분리시켰다. 고전 발레에서 인위적인 노력들에 의해 동작이 이루어지는 것과는 달리, 현대 무용에서는 아무런 근육 활동의 노력 없이 외적인 힘에 의해 몸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
1. 모던댄스 출현 배경
1.1.발레에 대한 비판
발레는 본래 예술의 일부로 인식된 것이 아니라 참여의 형태로 이루어진 것이었다. 발레는 왕족과 귀족들의 사교무용이나 힘의 과시로서 발전하여 그들을 위한 정치적 목적으로 운용되어서 보고 감상하는 전문적인 예술로의 인식이 부족하여 군주제가
무용이 있었으나, 발레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어서, 그 인습과 질곡(桎梏)을 벗어나 인간의 정신과 내재한 영혼의 소리를 자연스럽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무용을 추구하였다. 이러한 기운에 부응하여 생긴 것이 모던댄스이다. 그러므로 초기에는 프리 댄스(free dance:自由舞踊), 익스프레
무용의 한 형태이며 대중문화의 등장과 함께 생산된 문화이다. 대중 영상매체를 통해 흘러나온 여러 다양한 무용들이 대중의 무용으로 재생산되었고, 이것이 다시 대중들의 무용으로 축적된 무용인데, 오늘날 우리가 흔히 접하고 있는 브레이크 댄스, 재즈댄스, 댄스스포츠, 탭 댄스 등이 그 좋은 예가
Ⅰ. 들어가며
무용음악. 우리는 ‘음악’이라는 뒷 단어에 더 악센트를 주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무용음악이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는 무용 작품의 창작을 위하여 만든 음악 이라 하겠다. 하지만 우리가 연구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은, 무용음악이 꼭 작품의 창작을 위해 만든 음악이라기 보다 기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