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란병풍은 조선시대 왕실에서의 종묘제례, 흉례, 가례 등 주요 궁중 의례에 사용되었으며, 왕의 초상화인 어진을 봉안하는 곳에 놓였다. 궁중에서는 부귀 영화의 의미를 넘어 국태민안, 태평성대 등으로 까지 여겼던 것으로 추정된다. 민간에서의 모란은 다른 상서로운 요소가 조합된 민화로서 많이
모란병' 등의 작품을 썼는데 그중 '자유종' 은 문답 형식으로 '토론 소설' 의 요소를 지니고 있다. 최찬식은 '추월색' , '안의 성' , '춘몽' 등의 작품을 남겼다. 기타 '금수회의록' 의 작가 안국선, '모란화' 의 김교제, '눈물' 의 이상협, '금산월' 의 박영련, 우회적 풍자적 소설인 '애국 부인전' 의 장재연,
모란병’, ‘구마검’.
(3) 최찬식 (崔瓚植) :‘추월색’, ‘안의 성’.
(4) 안국선 (安國善) :‘금수회의록’.
3. 신소설의 특징
(1) 당대 사회를 배경으로 그 현실 속에서 소재를 취했다.
(2) 시대에 걸맞는 인물을 설정하였다.
(3) 주제에 새로운 시대상을 반영하였다.
(4) 구어체에 가까운 문체를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