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필로그 - 회전하는 기호들
근대시의 역사는 탈선의 역사이다. 시적 모험의 실패가 어두운 부문이라면, 다른 면은 근대시의 작품들로 밝게 수놓아져 있다. 이렇게 시가 육화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질문은 시 작품 자체에 대한 질문이 아니라, 역사에 대한 질문이 된다. 이 책의 주제는 시에 대한 사
조르주 바타이유의 <눈(目) 이야기>
I. 序說
1. 조르주 바타이유의 profile과 당시의 역사적 배경
(1) 조르주 바타이유의 profile
1897 : 9월 10일 비욤에서 출생. 아버지는 매독 환자이고 앞을 보지 못함.
1901 : 바타이유 가족은 랭스에 정착.
1914 : 가톨릭 신자가 됨. 자신이 이 세상에서 할 일은 글을 쓰는 것, 특
- Metaphor란 시인, 작가 또는 광고주가 두 개의 현상을 가리켜 그들의 유사함을 알리고자 하는데 쓰이는 것.
- 여러 가지 정의가 있지만, 기관 조직과 공공단체의 공통적 기반(초)이자 항상 문학적 의미를 넘어서는 것.
- Louis Althusser(알튀세르): 우리가 어떻게 대상으로 설정되는지
Metaphor란 무엇인가?
▶ Metaphor란 시인, 작가 또는 광고주가 두 개의 현상을 가리켜 그들의 유사함을 알리고자 하는데 쓰이는 것.
▶ 여러 가지 정의가 있지만, 기관 조직과 공공단체의 공통적 기반(초)이자 항상 문학적 의미를 넘어서는 것.
▶Louis Althusser(알튀세르) : 우리가 어떻게 대상으로 설정
위의 사진은 중국의 대표적인 반체제 미술가 아이웨이웨이Ai Weiwei의 작품인 연작 중 하나이다. 사진에 등장하는 인물은 언뜻 보면 중국의 관광지마다 흔하게 눈에 띄는 배 나오고 수염 기른 중국인 아저씨 같지만, 생각보다 그는 비범한 인물이다. 사진 속에 등장하는 이 인물은 사실 세계에서 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