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 시작은 존 러스킨(1819-1900)과 윌리암 모리스(1834-1896)에 의해 제창된 중세 회귀적인 유토피아사상으로 시작하여 ‘아트 앤드 크래프트 운동(art and crafts movement)’으로 발전한다. 특히 모리스는, 당시영국의 산업사회에서 나타난 사물화 되고 물질화된 대중들의 삶과 기계를 배경으로 한 산업사회
고민하기 시작한다. 산업화에 알맞은 디자인의 형태, 기계화 되는 사회의 사람들이 기계에 종속되지 않도록 고민하는 것이 바로 그들의 목표였다. 미술공예운동과 마찬가지로 고딕정신을 내걸고 건축, 디자인, 공예, 미술 모든 분야가 하나의 목표를 향해 굴러가는 총체예술, 그것이 바우하우스이다.
모리스는 일상생활에 가장 가까운 것에 대한 미적 가치를 재수립하려고 노력하였다. 일상 생활 용품들이 기계생산 때문에 그 질이 타락하는 현상을 구제하기 위해서는 예술가들이 새로운 인식이 요구된다고 선언하고 당시의 많은 화가와 건축가들이 일상생활의 대중을 돕도록 지도하였다.
이운동은
처음부터 지구에 대한 더욱 착취적인 관계의 발전과 결부되어 일어났다. 여기서 중상주의적 사조가 팽배했던 시기 지식인들이 자연 환경에 대해 어떠한 관점을 가지고 있었는가 알아보기 위해 영국의 과학철학자 프랜시스 베이컨과 프랑스의 위대한 자연주의자 뷔퐁의 사상을 살펴보기로 하자.
그것은 곧 그의 철학 및 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스탠리 홀로부터는 심리학을, 허버트 아담스로부터 역사를, 그리소 퍼어스와 모리스로부터는 철학을 배웠고, 2년 후에 학위를 받았으며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 강사가 되었다. 이어서 미네소타 대학교의 철학교수, 이어서 미시간 대학교의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