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방’은 영어로 ‘imitation’과 ‘representation'의 두 가지 의미를 모두 갖고 있는데, 전자의 의미는 다른 예술가의 제작을 모범으로 하여 그것과 같은 방법으로 제작하는 것을 뜻하고, 후자는 인물이나 세계의 사물들이나 장면들을 재현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또한 <<美學事典>>의 「美學體系」항목에서
모방론은 예술이란 외부대상의 외관이나 본질을 모방하거나 재현하는 활동이라고 말합니다.
그리스부터 시작되어 르네상스를 거쳐 18세기까지 이어졌다. 18세기에 등장한 낭만주의 예술에 의하여 그 힘을 잃게 되었습니다.
모방론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려면 시대별로 알 필요가 있습니다.
고대 시
초기 가족의 교정적 재현(corrective recapitulation of the primary family group)
6) 사회화 기술의 발달(development of socializing techniques)
7) 모방 행동(imitative behavior)
8) 대인 관계 학습(interpersonal learning)
9) 집단 응집력(group cohesiveness)
10) 정화(catharsis)
11) 실존적 요인들(existential factors)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모방론적 관점은 시를 현실과 인생의 모방(반영․재현)으로 보는 관점이다. 다시 말하면 작품 속에 재현된 세계에 초점을 둔 시관이다. 여기서 시의 가치 기준은 작품이 재현하거나 재현해야 하는 대상들의 재현적 ‘진실’이다. 그러나 이 재현적 진실은 그리 간단하지가 않다. 이것은 세계인식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