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이라고 믿었다. 이에 유대인들은 5차례에 걸쳐 이민을 하였고 이들 중 키부츠와 모샤브를 개척한 이민자들은 2-3차 이민단이었다.
긴 여름동안 비 한 방울 오지 않는 척박한 땅과 유대인을 반기지 않는 주위의 환경은 실험정신이 강한 유태인에게 키부츠라는 새로운 형태의 공동체를 만들게 하였다.
3. 키부츠에서의 생활
키부츠는 한 울타리 안에 모든 것을 갖춘 작은 마을이다. 어느 키부츠에나 식당, 세탁소, 극장, 수영장, 상점 , 농장, 양계장, 유치원, 이발소, 병원, 초등학교가 있어서 키부츠 밖으로 나갈 필요를 거의 느끼지 못한다.
키부츠는 그 구성원의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전적으로
Ⅰ. 서론
우리는 세계라는 틀에서 다시 각각의 국가라는 틀 속에서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세계의 국가들을 살펴보면 서로 같은 옷을 입고, 같은 음식을 먹고, 같은 말을 하는 곳은 하나도 없다. 그것은 생활양식이고 삶의 틀인 ‘문화‘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 문화라는 것은 각 지역에
우리나라의 농가의 고질적인 문제는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었다. 해방 이후부터 시작 되 오늘날까지에 이르는 일련의 문제 들은 아직까지도 해결의 방안을 찾아 해매이고 있다. 그 고 질적인 문제 중의 하나가 토지개혁에서부터 시작 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80% 가까이 되는 농민들이 자신의 땅이 아
개인과 집단이 이익을 극단적으로 추구하는 현실에서 상부상조의 정신을 바탕으로 전통적 공동사회를 복원하려는 노력들은 흔히 이스라엘의 농업공동체인 키부츠(Kibbutz)와 모샤브(Moshav), 캐나다의 레츠(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미국의 타임달러(Time Dollars) 및 아워즈(Hours), 우리나라의 에프엠(F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