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에 대한 신화들은, 단지 이야기 속에 존재하는가? 아니다. 이는 우리 사회속에 눈에 보이지 않는 신화로서 존재하고 있다. 아니,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여성의 본능이라는 이름으로 부른다. 모성은 신화인가, 본능인가라는 물음에서 출발한 우리들은 모성에 대한 여러 학문들의 입장들, 그리고 이데
모성의 사전적 의미
모성은 개인적인 것으로만 한정할 수 없다
→ 시대의 변화에 따라 ‘완벽한 어머니 상’ 변함
‘카플란의 논의’
서구 사회와 역사를 중심
한국 사회에도 간접적으로 시사
역사적으로 모성담론에 변화를 일으킨 세가지 분기점이 있다고 봄
사회ㆍ역사적 맥락을 본격적으로
, 현대 사회의 방송 프로그램에서 보여지는 ‘가부장권의 신화’가 깨뜨려지는 ‘탈신화화’의 양상도 함께 살펴볼 것이다. 우리는 <안녕 프란체스카>라는 시트콤이 ‘가장권’의 탈신화화 양상을 명확히 보여주는 텍스트라고 생각했고 이를 주요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2005년 1월 24일 첫 방송
성의 문제를 기술한다. 사건중심의 전개보다는 주인공의 의식의 흐름에 의존한 함축적이고 서정적인 소설을 전개하고 있다.
오정희 소설의 중요한 모티브 중 하나는 모성이다. 첫 번째 소설인 「완구점 여인」에서부터 최근작 「옛 우물」에 이르기까지, 모성성이나 일반 명사로서의 어머니는 빈번
Ⅰ. 서론
최정희 소설은 모성이 가진 복합적이고, 모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표면적으로 여성적 욕망과 모성적 요구 사이에서 발생하며, 갈등의 해결은 여주인공의 모성적 요구에 대한 수긍을 통해서 이뤄지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소설에서 여주인공이 도달한 모성의 윤리는 자기 욕망을 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