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속에는 신분계층의 차이가 초월되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다. 다만 박훈은 오작녀에게 남편이 있다는 사실을 의식한다. 이것은 그가 윤리의식이나 인습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없었음을 반증한다. 그는 자신의 옹졸함과 소극적 태도에서 쉽사리 벗어나지 못하는 성격의 소유자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랑의 대상이며, 모성적 요구를 강제하는 가부장제의 대리인이라는 상반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지맥과 천맥에서 두 가지의 차원은 각각 ‘이상훈’과 ‘성우 선생’으로 배분이 되어 할당된다. 지맥의 이상훈은 낭만적 사랑의 대상으로서의 차원을, 천맥의 경우 선생은 가부장제적 초자아
사랑을 구하고 내 여자를 만들기 위해 전력을 다하는 것이 남성적 정열의 상징처럼 되어 있다. 물론 그들은 성적으로 매력이 있으며 순종적이고 온순한 여성을 선호한다. 이와 다르게 여성적 사랑의 이상은 남성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지 않고 모든 것을 포용하며 참고 기다리는 모성적 배려가 아닌가
Ⅰ. 서 론
교사라는 직업은 학생을 올바르게 가르치는 천직으로 이해되고 있다. 따라서 아무나 교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상식적인 의미에서 교사는 '공·사립 교육 기관에 유아의 지도를 위해 고용된 사람' '한 영역에서 뛰어난 자질을 갖추고 남을 가르치는 사람' '교직 과목을 이수하고 공적으
모습이 많이 반영되었다고 느껴졌다. 그래서 여성해방론자로서 나혜석이 경희를 통해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과제물에서는 소설로 본 여성성격을 주제로, <경희>와 <사랑의 향기>, 그리고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소설에 나타난 여성성격을 분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