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에서 배급될 것이고 할리우드의 배우가 등장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오리지널 영화에 대한 인지도는 별로 크지 않을 뿐더러, 일반 관객에게 드러난다고 해도 작은 배급사에서 오리지널 한국 영화를 배급하는 것이 큰 반향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단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작품성과 상업성
극장 상영이나 TV 방송물이 아닌 홈 비디오용인 OVA(Original Video Animation)가 보급되면서 노골적인 성행위 등 자극적인 표현을 대담하게 하고 애니메이션이라는 과장된 기법으로 더 짙게 표현되기도 했다. 그리하여 이처럼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을 휩쓸던 일본의 애니메이션이 너무 폭력적이고 선정적이다
제1절. 연구목적
영화는 아놀드 하우저(Arnold Hauser)의 말처럼, "개인주의적 근대문명의 시초이래 매스관중을 위해 영화를 생산하려한 최초의 기도“ 아놀드 하우저, 백낙청, 염무웅 공역,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현대편』, 창작과 비평사 1979 p.252
였다.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영화가 처음 대중에게
90년대 이후 베니스 영화제가 개최되는 시기에 열리는 토론토, 밴쿠버, 뉴욕, 몬트리올 영화제 등 북미 지역에서 개최되는 영화제들의 위상이 급격히 높아지면서 미국의 메이저 스튜디오들이 베니스 대신 이들 영화제에 관심을
쏟기 시작하며 이러한 현상은 가속되기 시작했다. 이에 베니스 영화제는
예술에 대한 통제가 더 필요했던 정통성 없는 독재정권의 가혹한 규제 일변도의 정책에 의해 정권의 나팔수 노릇을 강요받거나 혹은 그에 대한 반발로 퇴폐적인 오락물로 자신을 비하해 버린 한국영화계는 아무런 보호장치 없이 시장개방과 자유경쟁이라는 광활한 벌판에 내던져진 연약한 존재에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