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주장은 현존하는 질서를 타파하려는 개혁사상이었으며, 현실적으로는 미국 혁명과 프랑스혁명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계몽사상의 대표적 인물로는 볼테르(1694-1778), 몽테스키외(1689-1755), 루소(1712-1778)등이 있다. 오스트리아의 군주 요세프2세는 이런 개혁사상을
오페라가 아니다. 둘째, 대체로 그 작품전체가 작곡되어 있어야 한다. 즉 모든 대사가 노래로 표현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오페레타나 뮤지컬은 이런 점에서 오페라가 아니다. 그러나 간혹 예외가 있어서 징슈필계열에 속하는 《마적(魔笛)》 《피델리오》 《마탄(魔彈)의 사수(射手)》 등과
영향이 오페라 발전에 필수 불가결한 요소임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곧, 능동적인 관객의 존재 여부는 오페라의 존재와 발전에 직결된다는 이야기다. 예컨대 바로크 시대에는 관객들이 화려하고 기교적인 양식을 선호했기 때문에 오페라의 중심이 독창 아리아와 선율에 맞춰지는 것을 피할 수 없었다.
작품으로는 《피델리오》가 있다. 19세기에 이르자 오페라에도 민족적인 색채가 짙어졌다. 베버의 《마탄의 사수》(1821)에 의하여 독일 낭만파의 오페라가 시작된다.
이탈리아에서는 로시니, 도니체티, 벨리니의 3대 거성이 현대로 이어지는 이탈리아 오페라의 양식을 완성하였다. 프랑스에서는 그랜
혁명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계몽주의의 핵심은 이성중심이며, 이성의 힘에 의해 인간은 우주를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이다. 또 지식·자유·행복이 합리적 인간의 목표라고 보았다.
중세 유럽에서 완전한 것으로 여겨졌던 그리스도교의 지적·정치적 체계는 인간중심주의 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