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레크리에이션
역사적
배경
- 선사, 고대, 중세, 근대, 현대를 거슬러 올라오며 정착
- 18세기 후반 19세기 과학적 치료술 발전
정신병원에서의 치료 모형으로의 치료레크리에이션
Benjamin Rush(1810) : 뜨개질, 가내 부업, 체스놀이
플릇, 독서, 여행
공식적으로 조직화된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스포츠 축구, 농구, 배구, 배구 등를 게임에 접목시킨 새로운 방식의 레저게임으로 경기 결과를 알아맞히는 지적이면서 건정한 게임의 성향이 강하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스포츠토토는 베팅의 요소 때문에 ‘도박’ 이라는 부정적 인식도 존재한다. 실제로 도박중독증 등 이로 인한 폐해로 많은 사람
중독자의 비율이 늘고 있고 심지어는 청소년들도 무방비로 도박의 유혹에 노출되어 있어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2. 도박의 동기
1) 금전동기 : 쉽게 큰 돈을 따고자 하는 욕구충족의 기회 및 간헐적으로 큰 돈을 따는 경험 제공
2) 흥분동기 : 게임은 자체적으로 스릴과 흥분, 짜릿함,
같은 물질남용 행위에 비해 사회적으로 허용 가능한 행동으로 보이기 때문에 단순한 ‘도박 경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박중독’수준으로도 발전할 수 있는 위험행동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 최근 이슈를 찾아 문제점, 현황, 해결방안 모색해 보겠다.
Ⅰ. 서론
다양하게 가속화하고 있는 인간환경의 변화는 많은 사람들에게 가치관의 혼란과 적응상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어느 때보다도 정신장애와 이상행동의 출현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 치료와 예방에 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정신건강은 우리 모두의 관심사이지만, 아직도 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