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학문중심,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설계에 있어서 학문과 교과는 동일하지 않고, 학문이 교과에 포함된다. 즉, 하나의 학문이 하나의 교과를 구성하기도 하고, 여러 학문이 하나의 교과를 구성하기도 한다. 학문/교과중심 설계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이 설계모형이 학문들속의 지식, 가치, 기능을
설계되고 개발되는 환경
예) 조직의 자원과 제약 조직의 문화 →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기간, 사용될 교수전략과 매체 강의가 진행될 시간과 장소에 영향을 미침
설정된 교수목적이 언어정보, 지적 기능, 운동기능, 태도 중의 어떤 학습영역에 속하는지 분류하는 일
교수목적을 성취시키기 위하여
Ⅰ. 서 론
실업계 고등학교의 1학년 “컴퓨터일반” 교과의 2단원 “컴퓨터시스템의 구성” 중 “입출력 장치”라는 주제에 대해서 교수-학습안을 만들고자 한다. 이때 교수설계모형 중 ASSURE 모형에 입각하여 교수-학습 상황을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교수-학습 상황을 대략적으로 그려보면 교과
2. 모렌다(Molenda)가 제안한 일반모형인 ADDIE 모형
(1) 분석단계: 모렌다(Molenda)가 제안한 일반모형인 ADDIE 모형의 분석단계는 요구분석, 학습 · 과제분석, 학습자 분석, 환경분석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① 요구분석: 문제를 확인하는 과정, 수업설계의 선행 단계로서 현재의 상태와 원하는 상태 간의 격
실험설계 평가모형
실험설계(Experimental Design)평가모형은 전통적이고 오래된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방법의 하나이다. 실험설계 평가모형이 강조한 것은 Fisher(1969)에 의하여 제기된 사회사업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없다는 주장으로 인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응용된 평가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