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민심서의 저자 다산 정약용은 실학자이다. 실학을 학문적 방법에 의하여 오로지 현실적 공용성에 국한하여 지나치게 좁은 의미로 파악하기 쉽다. 아닌게 아니라 많은 학자들이 실학을 한갖 공리공담의 이기론에서 탈출하려는 것으로만 파악하여 실학자들의 철학적 탐색을 의미 없는 것으로 처리해
2. 정철시조 작품세계의 주요 경향 및 특징
1) 목민관의 자세와 훈민의식
정철은 1580년(선조13) 강원도 관찰사로 재직하며 목민관으로서 백성들을 다스리고 깨우치고자 했다. 이는 당대의 목민관으로서 자신이 다스리는 향촌의 윤리적 교육을 강조하기 위함이었기에 백성들에게 내용을 쉽게 전달하
1. 정약용과 목민심서
목민심서의 저자 다산 정약용은 스스로 '어려서부터 영특하여 제법 문자를 알았다'고 회고했다. 9세에 어머니를 여의었고, 10세부터 과예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마침 아버지가 벼슬을 하지 않고 있는 동안에 경전과 사서, 고문을 매우 부지런히 읽었으며, 또 시율을 잘 짓
2. 다산 정약용의 실학의 형성과정
(1) 실학의 형성과정
한국사상사에 있어서 실학사상이라고 할 때에는 17세기 후반에 대두하여 19세기 전반에 개화한 사상으로서, 조선시대에 주축을 이루어온 유성원, 이익, 박지원, 홍대용, 박제가, 정약용, 최한기 등 일련의 사상가들에 의하여 전개된 사상을 말
퇴계의 무진육조소와 율곡의 동호문답은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두 성리학자가 어떻게 나라를 다스려야 할 것인가에 대해 논한 글이다. 17세기 당시는 사림이 득세를 해나가던 시기였으며, 두 사람의 글 모두에서 당시의 문제점에 대해서 지적하고 유교의 근본을 되돌리려는 노력을 느낄 수 있다.
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