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며
김소진의 자전소설 「쥐잡기」를 시점적 측면에서 분석하기에 앞서 시점과 자전소설의 정의, 작가 김소진이 소설과 관련해 경험한 원체험에 대해 알아보자.
1. 시점의 정의와 분류
1-1. 시점의 정의와 구성
시점이란 사건(이야기)에 대한 서술자의 보는 위치로 사건이 관찰 되는 지
목소리를 발견하는 것은 매우 섬세하면서도 강력한 '읽기'의 작업을 그전제로 해야 할 것이다.
오정희의 <그림자밟기>는 빛과 그림자에 대한 작가의 철학적 사유를 그리고 있는 매우 아름다운 소설이라 생각한다. 작품의 길이는 길지 않으나(오히려 매우 짧은) 이러한 짧음은 순간적으로 터져
목소리를 내기까지의 과정
그에게 있어 가난은 뗄 레야 뗄 수 없는 삶의 부분이자, 소설의 한 부분이다. 그에게 있어 가난이 갖는 의미를 살펴보면,
첫째, 개인적인 빈궁체험을 통해, 그는 사회의 어두운 부분을 직시(강경애 발표필기 참고)한다. 10살 때 아버지를 여의고 위의 책, 23
, 이미 그 때부
1. 지금, 왜 일본소설인가?
1) 한국소설이 일본소설에 밀릴 수밖에 없던 이유
불과 10~20년 전만 해도 한국 소설 시장은 지금보다 훨씬 튼튼했다. 현실은 고단하고 답답했지만 작가들은 허구의 대표 장르인 소설을 통해 역사 현실에 맞서고 저항했고, 사람들은 그런 소설을 읽으며 울고 웃었다. 그러
인간의 삶은 권력 구조(power mechanism)에 의해 좌우된다. 자신이 속한 집단의 위계 구조와 맡은 역할, 지위, 관계 맺고 있는 사람에 따라 우리의 태도를 선택하기도 하고 결과가 결정되기도 한다. 소설 오루노코(Oroonoko)는 다양하고 역동적인 권력 구조의 실상을 담고 있는 흥미로운 작품이다. 17세기 중,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