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이성은 본성상 체계적이며, 건축술 적이다. 다시 말해서 건축론적 체계로서의 학문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성의 자기비판은 학으로서의 형이상학을 세우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순수이성비판』을 통해서 성립된 것은 강단 개념으로서의 형이상학이었다. 그것은
그는 헤겔의 변증법을 통해 인간과 자연, 인간과 사회, 인간과 역사가 서로 상호작용하고 상호규제한다는 것을 배웠고, 포이에르바하의 유물론을 통해서는 ꡒ의식이 존재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들의 물질적, 실천적 존재가 그들의 의식을 규정한다ꡓ는 것을 배웠다. 그리고 이러한 철학
포퍼는 『열린사회와 그 敵들』에서 과학적 마르크스주의를 “역사주의의 가장 순수하며 정교한 하나의 형태” K.Popper, 『열린사회와 그 敵들Ⅱ』, 이명현 옮김, 민음사, 1994, 120쪽.
라고 지적하고 있다. 사회주의의 실현을 역사의 필연적 귀결로 인식하고 이에 따라 사회주의의 전세계적 실현이 인류
Ⅰ.서론
서구 맑스주의는 루카치(Georg Luk cs)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루카치의 관심은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거의 전유럽을 휩싸던 혁명의 물결에도 불구하고 자본주의가 붕괴되지 않고 지속되는 이유가 무엇인가에서 비롯되었다. 루카치는 이를 자본주의 사회의 두드러진 특징인 사물화에
목적론적이라는 신념을 포함. 하나님은 새로운 시대를 향하여 역사를 이끄시고 계심.
2) 신약 성서
- 최초의 기독교인 : 신의 간섭을 믿었고 역사과정을 직선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세상만사가 하나의 종국으로 전진해간다고 보았다.
- 예수를 통한 하나님의 사역에서 자비가 전면에 나타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