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화사족과 향촌 사족
사족 : 조선시대의 지배층을 지칭하는 용어
본래 사족은 향촌에 재지기반을 두고 있었다.
17세기 후반 부농계층의 성장으로 향촌에서의
지배력이 급격히 약화됨
경화사족
-경제적으로 서울의 상업자본과 결탁
-중앙관직 독점
-지역적 분화->문화의 변화
시조
서론
한국문학사의 시대구분은 문학사를 연구하는 사람들의 견해와 의견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너무 흔한 구분일지는 모르겠지만 시대구분은 시간의 흐름대로 구분해야 더 맞을 것 같아서 시간으로 나눠 보고자 한다.
우선 갑오개혁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사를 먼저 고
있는 것들을 보면, 백제의 노래로 보는 정읍사, 목주가와 연결시켜서 신라의 노래로 보는 사모곡, 문헌에 나와 있는 기록들을 바탕으로 하여 고구려 노래로 보는 ‘動動’, 그리고 三國遺事의 찬시 중에서 ‘順道肇麗’條의 讚詩를 ‘압록강’이라는 고구려의 노래로 보는 것 등이다.
잡가(雜歌)라고도 한다. 그러나 한국문학사에서 ‘속요’라는 명칭은 경기체가와 더불어 고려시대 가요의 주요한 몫을 차지하는 특정한 장르 명칭으로 통용된다. 본조는 ‘속요’의 속된 면모 이외에 가지는 시가사적 의의를 밝히기 위해 속요의 명칭, 담당층, 작품 등을 살펴보고 아울러 속요와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