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하나의 대체현실(alternate reality)이다. 대체현실 자체는 전혀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예를 들어, 대니엘 디포우(Daniel Defoe)의 <로빈슨 쿠루소(Robinson Crusoe)>는 대체현실을 다룬 대표적 작품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는 <홍길동전> 같은 작품을 들 수가 있을 것이다.
가상현실의 광장(electronic agora)을 제공한다. 가상공간의 네트워크는 생활공간의 틀을 바꾼다. 네트워크는 일과 여가, 공적인 삶과 사적인 삶의 경계를 과거와는 다른 방식으로 재편한다. 네트워크를 통해 만들어지는 새로운 공간은 또 하나의 공공영역(public sphere)이다.
정보사회에서 형성된 가상공간
Ⅰ. 개요
가상현실은 ‘가상적 현실’을 통하여 학습경험을 갖게 함으로써 학습한 내용의 실효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가상현실의 효과는 가상현실이 실제 상황을 얼마나 잘 묘사하고 있느냐와 사용자로 하여금 현실 상황에서의 학습자가 행하게 되는 자연적인 행동과 얼마나 일치
현실과 디지털 세계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자동화와 같은 기술이 우리 생활 곳곳에 통합되어 작업 환경, 소비 패턴, 교육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가상현실과 증강 현실 기술은 이러한 변화를 더욱 가속화하며,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연결을 강
현실과 가상을 연결하는 융합 기술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는 정보사회에서의 생활양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온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자동화가 일상생활과 산업에 깊숙이 통합되며, 작업 방식, 소비 패턴, 교육 방법 등을 변화시키고 있다.
? 정보사회와 제4차 산업혁명의 진전은 개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