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문적 모티브
- 현상학은 의미에 대한 철학이다.
우리의 삶 내지 존재는 의미의 집합이며 의미존재론적인 탐문이 현상학적인 탐문이다.
- 엄밀한 학으로서 철학 = 제 1철학 = 현상학
“네가 선 위치 그대로에서 너 스스로의 탐문을 통해 철학하라 = 미리 존재한다고 여겨지는 어떠한 것도 진
1. 들어가는 말
데카르트의 코기토 명제가 새로운 시대의 철학의 문을 열어젖힌 후 오랜 기간, 우리는 근대적 의식의 철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데카르트가 코기토 명제를 도출하는 방편으로 사용한 방법적 회의는 인간 주체에 대한 의식적 내적 반성에 기초하고 있으며, 인간 주체의 의식에
철학적인 학설”이다. 관념론은 인식론에 있어서는 관념론, 형이상학적 입장에서는 유심론, 인생관․세계관에 있어서는 이상주의로 해석한다. 관념론자라는 말은 17세기 라이프니찌가 처음 사용하였으며,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관념론에 대한 분명한 설명은 플라톤에 의해 이루어졌다. 관념론의
1. '신체'는 어떠한 방식으로 있는가?
몸에 대한 담론이 현재만큼 중시되고 다양했던 시기는 없었다. 역사상 물질적인 몸은 논의할 필요조차 없을 정도로 영혼보다 열등한 것으로 취급될 뿐이었다. 이러한 몸을 억압했던 역사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에게서 출발한다. 플라톤은 서양철학의 근
Ⅰ. 머리말
1. ‘참여’에서 ‘생활’로!
현대의 급변하는 문명적 환경 속에서 생활세계의 갈등과 위기를 진단하고 성찰해야만 하는 시민사회의 정치적 사유에는 정신과 육체 및 이성과 감성 등의 이분법이 아닌 전일적인 몸으로서의 인간론을 정초해야 하는 당위가 주어져 있다. 더 나아가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