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현상학의 원리
① 절대적 명증의 근원
- 우리 인식의 권리 원천은 "원본적으로 부여하는 직관"임.
이는 우리의 "직각에 근원적으로 제공되어 있는 것", 또는 "우리가 의식 자체에서,
즉, 순수 내재성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통찰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함.
- 어떤 존재 정립이건 어떤 주
몸틀)’를 가지며 이러한 몸틀은 내가 지금 움직이고자 하는 것들과 내 몸이 직접적으로 관련되면서 통일되는 체계이다. 이러한 몸틀이 존재하는 공간은 몸틀과 분리된 공간을 의미하는 ‘위치의 공간성’을 갖는 것이 아니라 ‘상황의 공간성’을 갖는다. 상황의 공간성은 주체에게 주어지는 공간이
1. 들어가는 말
데카르트의 코기토 명제가 새로운 시대의 철학의 문을 열어젖힌 후 오랜 기간, 우리는 근대적 의식의 철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데카르트가 코기토 명제를 도출하는 방편으로 사용한 방법적 회의는 인간 주체에 대한 의식적 내적 반성에 기초하고 있으며, 인간 주체의 의식에
② 과학적 지식의 객관성을 비판하고 허구성을 밝히려 하는 과학비판의 철학
- 철학의 본령은 순수한 현상을 선입견이나 편견 없이 인식하는 것
- ‘현상’이란 의식이 사물을 인식할 때 나타나는 구체적 모습
→ 물질적 혹은 비물질적 대상이 의식과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경험을 의미
‘경험’은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