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징기스칸, 즉 테무진은 그의 씨족을 중심으로 1만 명의 정예부대를 구축했다. 그는 1206년 몽고족을 완전히 장악한 후, 스스로 징기스칸의 칭호를 취했다. 징기스칸(成吉思汗(성길사한)이란 「황제 중의 황제」라는 뜻이다. 징기스칸이 1227년에 사망했을 때, 몽고족의 총병력은 고작 12만9천명
Ⅰ. 서론
몽고족은 일종의 카스트제도와 같은 인종차별 정책을 고수함으로써 다수민족인 한족의 불만을 크게 샀다. 즉 그들 자신을 최정상에, 주로 서역계통의 이민족인 이른바 「색목인」을 두 번째로, 그리고 몽고제국에 먼저 복속한 북부지방의 한족을 세 번째, 최후까지 저항한 남송지역의 한족
Ⅰ. 서론
원나라 사신에게 연회를 베풀었더니 고기를 놓고 서로 다투어 먹어 승부를 겨루었다는 고려사의 기록은 고기를 즐겨 먹는 몽고인의 육식전통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몽고의 식생활에 관해서는 남송 말기에 몽고의 사신으로 갔던 팽대아(彭大雅)의 흑달사략에 상세히 기록
몽고)의 창세신화
불교의 영향을 받은 신명과 인세차지경쟁의 수단이 등장한다. 창세의 주역신이 둘이기도 하고 셋이기도 한데, 한국의 창세신화에서 지역별로 이런 차이를 보이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에세게 보르항의 정체가 무엇인지에 관해 명확한 판단을 내리기 어려우나, 다른 자료에 보면
Ⅰ. 서론
몽고인들은 인생 최대의 쾌락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봄날에 준마를 타고 매를 손에 들고 사냥터에 나가서 매가 날아가는 새를 잡는 모습을 보는 데 있다고 대답한다고 할 정도로 사냥을 즐긴다. 따라서 이들은 고려를 정복한 뒤 수차례에 걸쳐 사냥에 쓸 매를 바치게 하였고 고려는 그들의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