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제 등이 있으나 관습적인 제사에서는 기제와 절제가 중시되었다.
조선시대 중반 이후가 되면 임진란, 정유란 등을 거치며 제사관념에도 큰 변화가 나타나는데, 특히 기독교의 도입과 서구문물의 생활양식이 보급되면서 제사를 미신으로 배척하는 풍조가 생겼다. 그리고 일제 식민지화로 조선왕조
묘제, 절사에 한하고 있다. 그것도 기제의 경우 조부모, 부모의 2대 봉사를 원칙으로하고 제사 시간도 기일, 일몰 후에 지내고 있으니 모든 것이 간편 위주로 변해 가고 있다. 또한 기제에서 고위의 제사 때는 고위만 지내고 비위의 제사 때는 비위만 지내는 것이 옳다는 설도 있고 고위와 비위를 같이 지
우리나라에 제사가 언제부터 조상 숭배의 의식으로 구체적인 틀을 잡았는지 확실하지는 않다. 그러나 씨족사회 때부터 조상의 영혼 섬김으로 후손의 번성을 기원하고, 재앙을 예방하기 위해 행해졌던 것이 조선시대에 들어와서 유교 문화와 더불어 전래된<주자가례>에 의해서 제례의 형식으로 정형화
Ⅰ. 제례(제사예절)의 개념
예서(禮書)에 의하면 "제왕(帝王)은 하늘을 제사 지내고 제후(諸侯)는 산천을 제사 지내며, 사대부(士大夫)는 조상을 제사 지낸다"고 했다. 이것은 온 세상을 다스리는 제왕에게는 천지(天地)가 절대자이고, 한 지역을 다스리는 제후에게는 산천(山川)이 절대자이며, 그렇지
묘제(墓祭) 등의 조상 숭배 의례를 지켰다.
< 제례의 종류 >
(1) 사당제(祠堂祭) : 사당이란 조상의 신주(영혼)를 모시고 제사하는 곳으로 조선시대에는 평민들은 사당을 세우지 못하게 하고 제사만 올리게 하였고, 사대부들만 사당을 세웠으며 사당을 가묘(家廟)라 했다. 사당에는 대부분 목제 신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