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이씨묘표」에서는 가난 속에서도 50여년을 원망하지 않고 산 부인의 행적이 간략하게 서술되어 있으며, 「자부이씨묘표」에서는 ‘恭謙’(공겸) ‘儉勤’(검근) 등과 같은 말을 통해 여성의 성품과 행실을 요약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강혜선, 앞의 논문.
이러한 묘지명에서 드러나는 여성의 삶
묘지명을 요청하며 “부녀자의 행적을 금석에 싣는 것이 뭣하긴 하지만 차마 땅속에 그냥 매몰시킬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감히 동족의 인년을 빌어 후손들에게 길이 알려주는 글을 부탁하게 되었습니다” 하기에, 내가 허락하고 그 행장을 살펴보았다.
옛날에는 부인들에 대해서는 묘지명을 짓지
3.모티프의 지속성
(1) 왜 설화(민담)의 모티프를 차용하는 것인가?
① 열린 구조의 문학으로 다양한 모습으로의 변용이 쉽다. 강등학,『한국 구비문학의 이해』,월인,2000,21면
-구송하는 장소나 사람에 따라 다양한 판본이 등장할 수 있다.
상징적이고 과장적인 것은 민담의 특성이다. 때문에
펴자는 것이었다.) // <아언각비> 3권 : 시문잡저
등의 저작을 내놓는다. 또한 회갑을 맞아서는 자서전적 기록인「자찬묘지명」을 지어 자신의 생애와 학문을 정리하고 자연을 유람하며 말년을 보내다가 75세의 일기로 숨을 거둔다.
자찬묘지명에서 다산은 다음과 같이 자신을 돌아보며 경계했다.
1. 서론
<시대개관>
(1) 625는 어떠한 역사적 사실보다도 풍부하고 다양한 문학적 소재가 되었다. 작자들 은 전쟁이 빚어내는 비인간성과 무의미성 그리고 거기로부터 비롯되는 정신적 물 리적 충격등 전쟁체험을 형상화하였다.
(2) 전쟁이 끝나고 밀어닥친 빈곤과 사상적 공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