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이다. 이러한 모습은 현대의 한국인들에게까지 남아 있어서, 우리는 보통 서로간의 벽을 허물고 더욱 친숙해 질 수 있는 계기로서 노래방같이 함께 어울리며 자신들을 보여 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이것은 또한 흔히 주변에서도 일어나고 있고 나에게도 당연하다고 받아들여지는 생활의 일
무가와 교술무가, 서사무가, 희곡무가로 분류할 수 있다.
-무가의 역사적 전개
무가의 기원은 고대 부족사회의 무속제전인 영고동맹무천과 같은 ‘제천의식’에서 찾을 수 있다. 오늘의 굿놀이에서 무가가 가창되듯이 예전의 제전에서도 천신에게 축원하고 신의 행적을 가창한 무가가 있었을
형상의 탈을 쓰고 양쪽에서 호방한 칼춤을 추며 뛰어 나온다. 양반 광대와 소매각시의 사랑에 질투를 하며 훼방을 놓기로 모의하고 때로는 밀고 잡아당기며 훼방하다가 둘의 사이를 갈라놓는다. 시시딱딱이는 무서운 벽사가면을 쓰고 붉고 작은 칼을 휘두르며 춤을 춘다.
4. 제 4과장 : 소매각시의 자
제의 행사를 이용하는 것도 그들 모두가 미신의 신봉자나 원시적 저급사고단계에서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위에서 말한 원시적 경제 관념에 의존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수천년래 우리 민족이 무속적 사고에 생활기반을 두고 살아왔기 때문에 나면서부터 그러한 정신적 환경 속에서 생활해 온
Ⅰ. 서론
무속이 한반도에 언제부터 존재했는가를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무속의 발생원인을 심리적인 면에서 분석한다면 샤머니즘적 요소는 고대 원시 사회에서부터 존재했음을 추론할 수 있다. 인생의 역경과 재앙에서 회피하고 복을 추구하는 인간의 심리상, 무속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