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학이란?
미학은 미적으로 바라 볼 수 있는 안목, 미술작품이나 자연환경이 지닌 미적의미와 가치를 발견하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학습 활동이다. 미술 작품의 표현적 특성을 깨닫거나 대상에 대해 미적 반응을 한다거나 주위 환경에 대해 미적 관심을 갖는 등 미적 감각 능력을 지닐 수 있도록
Ⅰ. 개요
현대 미술은 첫 째는 인간에게 잃어버린 직접성을 회복시켜 주려는 시도로서, 둘 째로는 절대적인 자유에의 추구로서 나타나게 된다. 그런데 이 두 가지 경우 모두에 있어서 인간은 의미를 대상의 세계로부터 발견하고자 하는 시도를 포기했다. 이 두 가지 기획은 부조리에 대한 실제적인 대
무관심성, 보편성, 합목적성, 필연성)
취미 판단에 대한 첫 번째 기준은 ‘무관심성’이다. 이것은 내가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바라 볼 때 아무런 관심을 개입 시키지 않고 좋아 할 때 아름답다고 하는 것이다. 즉, 감상자 개인의 어떠한 관심이 개입되거나 개인의 경험과 대상의 미술적 사조에 의해서
ᗾ 들어가면서
<페미니즘과 미학> 전통 미학과 미적 쾌
서양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미의 이론들이 공통적 합의에 이르고 있는 점들 중 하나는 미적 쾌가 무관심적이라는 것이다. 무관심성, 혹은 무사심성이란 미적 관조라고 일컬어지는 미적 경험이 산출하는 쾌가 감상자의 개인적인 관심사
무관심성 새뮤얼 이녹 스텀프, 소크라테스에서 포스트모더니즘 까지, 12장
에 따르면 아름답다고 느끼는 대상 그자체로써 아름답기 때문에 아름답다고 느낀다고 정의하였는데 이 말이 옳다면 전자로써의 아름다움이 옳을 것이다. 그러나 이 ‘순수한 아름다움’이라는 측면에서 예술을 전공하지도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