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절이 있는 곳
<삼국유사>에는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처럼 줄지어 있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시가지에 많은 절들이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적으로 세워진 절들은 시가지에 세워진 경우가 많았다. 소승불교가
집단가무를 하며, 국가의 안녕과 풍요와 삶의 안정을 기원하는 집단제의적인 행사로서 삼국시대를 거치면서 전문화된 무에 의해 거행되는 의례로 발전된 것으로 보인다.
5) 삼국시대의 무속
고구려에서는 무인 가운데 왕의 자문에 응하는 무를 사무라 하여, 왕은 국가의 중대사를 결정하기에 앞서
집단 무의식’이라고 말한다.
이렇게 무속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 속에서 막상 그 사제자인 무당에 대해서는 편견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우리 또한 조사를 하기 전에 그러했다. 아주 단적인 말로 “저기 사람하고 무당간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인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무교를 옹호한다는 것
집단 무의식’이라고 말한다.
이렇게 무속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 속에서 막상 그 사제자인 무당에 대해서는 편견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우리 또한 조사를 하기 전에 그러했다. 아주 단적인 말로 “저기 사람하고 무당간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인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무교를 옹호한다는 것
집단에서도 같은 현상을 볼 수 있다.
cf) 샤머니즘은 계급 발생 이전 시대와 식량의 수렵, 채집 단계에서 생성, 발달했다는 학설이 유력하다.
- 무속과 샤머니즘의 관계
샤머니즘은 샤먼을 중심으로 하는 종교 현상을 말하는데 우리 나라의 무속신앙 중 무당이 샤머니즘의 색채를 강하게 띄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