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1) 개념
자연주의의 정점에 다다른 사실적인 근대극에 대해 20세기 초에 시작된 다양한 반사실적 연극운동을 말한다. 대부분 현실이라는 환상의 파괴와 사실적인 무대형식, 전통적인 드라마를 부정하는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상징주의, 표현주의, 다다, 미래파,
실험연극과 실험영화들이 이러한 속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우선 부조리극의 정의 및 부조리극이 등장하게 된 역사적 사회적 배경에 대하여 고찰해 본 후 현재 동시대의 예술속에서 그 계보를 찾아본다. 그리고 한국의 대표적인 부조리극작가인 오태석의 『환절기』을 통해서 작품속에 담겨 있는
실험이 포스트모더니즘이다.
공연예술계에서도 미국을 중심으로 포스트모더니즘계열의 새로운 창작 방식이 대두되었고 현재 연극계에서 자주 거론되고 있는 실험극(experimental theatre)이라는 장르도 이 시기에 완성시켜 나가게 된다. 1970년대 실험극으로 미국 공연예술계를 주름잡던 주디스 말리나(Judi
✔바이에른주 아우크스부르크 출생. 뮌헨대학 의학부 재학 중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위생병으로 소집되어 육군병원에서 근무하였다. 반전적이며 비사회적 경향을 보이면서, 제대군인의 혁명 체험의 좌절을 묘사한 《밤의 북소리 Trommeln in der Nacht》(1922)로 클라이스트상(賞)을 수상하였다. 희
Ⅰ. 개요
그동안 공립공연장들은 정부조직이라는 경직적인 관리체제속에서 자체 기획프로그램보다는 시설관리와 대관사업 위주로 운영되어 왔기 때문에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못하였다. 또한 이러한 문화예술공간을 경영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 교육 훈련할 수 있는 체계도 갖